top of page

동성애자는 불행하다

 

 

동성애자의 삶은 영화와 드라마에서 미화하는 것처럼 그렇게 행복하지 않다. 대부분의 동성애자들은 안정적이고 지속적이고 친밀감이 있고 사랑하는 관계를 강렬하게 갈망하지만 그것을 찾지 못한다. 남성 동성애자의 교제는 외부적인 요인이 아니라 주로 내부적인 요인에 의해서 깨어지며, 남성 동성애자의 교제의 60%는 일 년 이내 깨어지고, 대부분의 여성 동성애자 교제는 3년 이내에 깨어진다. 5년 이상 지속되는 것은 아주 드물며, 남성 동성애자의 실제 삶은 시기, 경쟁, 불안정, 악의, 짜증, 신경질 등으로 가득하다. 동성애자의 관계는 시작부터 가식, 고통, 부정, 지나친 의존, 시기심, 분노로 인하여 괴로워한다고 Pollak은 말했다. 동성애자의 관계에서는 이성애자의 관계보다 2배 정도 성 문제(sexual difficulty)로 어려움을 겪는다. 남성 동성애자와 여성 동성애자의 사귀는 평균기간이 대략 2.5년에 불과하기에, 미국에서 이성애자 부부가 결혼 25주년에 하는 은혼식을 할 가능성이 50%인 것에 비하면 매우 짧다. 2010년에 Karten은 조사한 남성 동성애자의 86%가 정서적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동성애에서 벗어나기를 바란다고 했다.

 

 

 

 

 

 

 

 

 

 

 

 

 

 

 

 

 

 

 

 

 

 

 

 

 

 

 

 

 

 

 

 

 

 

 

 

 

 

 

 

 

 

많은 동성애자들이 나이가 들면 가족이 없어서 외로움에 시달린다. 결혼하지 않은 나이가 든 동성애자는 더 이상 매력도 없어져서 동성애자들의 모임과 이성애자들의 모임에서 환영을 받지 않기에 자녀도 없고 가족도 없는 미래가 너무 쓸쓸하게 느껴진다. 1998~2001년 사이에 진행된 4개의 독립적인 연구결과에서 동성애자들이 일반적인 이성애자들보다 최소 2배 더 알코올에 의존하고, 남성 동성애자가 남성 이성애자보다 3배 더 자살을 시도한다. 동성애자들이 치료를 받으려고 하는 이유 중에 하나가 죽음에 대한 두려움이다. 에이즈가 발생한 직후에는 안전한 성관계를 하려는 주의가 있었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무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에이즈 환자의 암발생 위험도는 일반인에 비하여 20배이다. 남성 동성애자 수명은 남성 이성애자에 비해서 25~30년 짧고, 알코올중독자보다도 5~10년 짧다. 이렇게 짧은 수명을 가지는 이유 중에 하나는 동성애자들이 난잡한 성관계를 함으로써 가지게 되는 에이즈와 여러 질병 때문이다. 위에서 기술한 것처럼 동성애자의 삶이 결코 행복하지 않기에, 동성애를 계속 하도록 내버려두는 것을 동성애자들에 대한 진정한 사랑이라고 보기 어렵다.

남성 동성애자들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관계를 바라지만, 그들의 일부일처의 관계는 거의 신실하지 못하다. 일부일처의 관계가 어느 정도 정서적인 신뢰를 의미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과의 우연한 성관계를 지속적으로 가진다. 남성 동성애자 커플이며 정신과의사와 심리학자인 McWhirter와 Mattison은 남성 동성애자들의 관계는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는 통념을 깨고자 조사를 하였다. 서로 신실한 관계를 기대하며 시작한 156쌍의 남성 동성애자 커플을 조사한 결과, 오직 7쌍만이 성적인 정절을 지켰으며, 그 7쌍도 5년 이내에 모두 헤어졌다. 여성 동성애자들은 남성 동성애자들보다는 낫지만 신실하지 못하다. 남성 전동성애자인 Frank Worthen 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남성 동성애자들은 일생동안 서로 사랑하는 이상적인 꿈을 그리고 시작하지만, 대부분 비인격적인 섹스에 빠지고 서로 이용하고 이용당하는 덫에 빠진다.’

 

남성 동성애자들의 성에 대해서 연구를 하면 할수록 ‘강압적’, ‘성행위 과도’, ‘중독성’라는 단어가 떠오른다. 남성 동성애자의 성 중독은 이성애자들보다 세 배 정도 많다. Quadland와 Shattls는 ‘그들은 자신의 성행위가 조절되지 않음을 느끼고, 그들이 원한 것보다 더 많은 성관계를 맺고, 잦은 성관계로 이용을 당하는 느낌을 받는다. 그들의 행동의 동기와 만족이 단순히 성이 아닌 것 같으며, 그들의 성행동 양식이 마치 과식을 하게 만드는 것과 비슷하게 보인다.’라고 말했다. Pincu는 남성 동성애자에게 많이 나타나는 중독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그들이 나타내는 흥분은 어린이가 새로운 것 또는 금지된 것을 찾을 때에 느끼는 것과 비슷하며, 희열과 일시적인 자부심을 끊임없이 찾는 강한 동기를 제공한다. 보통 합리화, 최소화, 억압에 대한 방어 등을 사용하여서 그들의 삶에 문제가 있고 조절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으려고 한다.’

 

에이즈가 발견된 후에 에이즈에 대한 교육을 받고 친구들이 에이즈로 죽는 것을 보면서도, 모르는 사람과의 문란한 성관계를 가진다는 사실이 그들의 성행위가 중독임을 입증한다. NARTH 소속의 임상의는 자신의 환자 중에 약 30%는 중독이라고 본다. 조절되지 않는 성행위는 그들의 자존심을 증가시키는 것이 아니라 결국 이용하고 이용당하였다는 느낌을 갖고 무력감과 우울증에 빠지게 만든다. 전동성애자 모임의 관계자는 도움을 요청하는 동성애자들은 자주 그들이 이용을 당했다는 느낌을 토로한다고 말했다. 물론 모든 동성애자가 난잡한 관계를 갖는 것은 아니며, 그들 중의 일부는 금욕적인 생활을 하지만 극히 소수이다. 영국과 웨일즈에서 남성 동성애자들에 대한 오랜 연구에 의하면 남성 동성애자의 6%만이 지난 일 년 동안 성관계를 하지 않았다고 한다. West는 남성 동성애자들의 모임에 가면 성에 대한 이야기에 과도하게 몰두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고 했다.

마드리드, 게이퍼레이드에서 포즈를 취하는 게이들.

이들은 미디어에서 미화하는 것처럼 그렇게 행복하지 않다.

bottom of page